까칠한 소비자의 깐깐한 삼성 공기청정기 구입기

<이준노의 생활IT>

  • 이준노 카닥 대표이사 기자
  • 입력 : 2017.04.18 10:50:28   수정 : 2017.04.18 11:26:42
  • 프린트
  • 이메일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공유
필자는 지난 2015년 블로그를 통해 '미세먼지 제거용 공기청정기 구입 가이드'를 포스팅한 바 있다. 이 글에서 국내의 일반적인 주거환경에 맞는 거실용, 침실용 공기청정기 제품 추천과 선택 가이드를 제시해 많은 독자들에게 호응을 받았다. 지금도 검색을 통해 여러 독자들이 유입되고 있는 상태다.

그후로 시간이 2년 정도 지나면서 몇가지 변화된 부분 등을 감안해 이번엔 거실용 공기청정기를 직접 구입했다. 다음은 공기청정기 구입 전에 고려한 사항과, 그 결과 선택된 제품(삼성 블루스카이 AX80K7051WDD)의 구매 이유, 장단점 분석과 사용 소감이다. 눈으로 직접 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의 대부분은 사진으로 구성했다.

구매 제품의 선정 조건은 다음과 같다.

. CA인증 사용평형 기준 66㎡(20평형) 이상급

. 20평형 이상 급에서 판매가격이 저렴한 제품

위 기준을 만족하는 제품을 가격비교사이트에서 검색해 보면 4월 기준 삼성 블루스카이7000계열의 아래 3제품이 가장 저렴한 제품으로 검색이 된다.

261745 기사의 9번째 이미지
▶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AX65, AX70, AX80 모델은 동일한 하우징과 필터를 사용하고 있는데 제품간 모터팬의 풍량과 소비전력의 차이만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필자는 이중 풍량이 가장 큰 AX80K7051WDD 모델을 골랐다. 본 모델은 CA인증을 받진 못했지만 같은 계열의 CA인증 제품과 같은 하우징과 필터를 사용하기에 CA인증 여부를 따지지 않았다.

261745 기사의 1번째 이미지
▶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제품 답게, 포장상태와 포장 해체방법 등이 편리하다.

261745 기사의 2번째 이미지
▶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HEPA필터와 활성탄필터가 일체형으로 제작돼 1년에 한번 교체하는 필터. 필터비용이 조금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만 일체형 필터로 교체주기가 단순하고 필터교체가 번거롭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또 필터와 공기청정기 필터하우징이 견고하게 밀착돼 공기의 누설이 없이 제원 대로의 공기청정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

261745 기사의 3번째 이미지
▶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카본필터(냄새필터)의 사진. 허니컴 단면에 셀마다 50% 정도씩의 활성탄칩이 들어가 있어 통과하는 냄새입자가 활성탄에 포집되도록 한다. 유각셀마다 활성탄을 왜 꽉 채우지 않았냐는 의문이 들법도 하지만 활성탄을 꽉 채우면 필터정압이 높아져 정상적인 미세먼지 제거를 위한 풍량이 안나오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이렇게 공간을 비우면 그만큼 냄새제거 효과는 떨어지지만 현재로서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최근 공기청정기의 트랜드는 미세먼지제거에 집중하고 있어 신형 제품들은 대부분 이런 형태의 카본필터를 채택하고 있다.

261745 기사의 4번째 이미지
▶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 블루스카이7000 공기청정기의 특징. 듀얼팬과 듀얼 필터로 동사의 AX40모델 두개를 2단으로 쌓아 만든 형태다. 바닥면적을 적게 차지하고 듀얼팬으로 동일 풍량 가동시 소음이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필터엘리먼트가 2세트로 필터 교환비용이 비교적 높다는 단점이 있다.

261745 기사의 5번째 이미지
▶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품 측면의 미세먼지센서와 가스센서. 미세먼지센서는 작동시 정확도와 민감도가 좋은 편. GAS센서는 어떤 가스를 어느정도 정밀도로 측정해 작동되는지에 대한 설명을 매뉴얼에서도 찾을 수가 없었다.

261745 기사의 7번째 이미지
▶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61745 기사의 6번째 이미지
▶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별도 판매 옵션으로 스마트홈 WIFI 아답터를 장착하면 스마트폰을 통해 공기청정기를 모니터링하거나 원격 작동시킬 수 있다. 그러나 장착 설명서 대로 설치를 진행했지만 WIFI 액세스 포인트(AP)를 찾는 단계에서 AP를 찾지 못해 설치를 완료할 수 없었다.

261745 기사의 8번째 이미지
▶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제품 사용시 내장 센서로 풍량을 자동 조절하는 ‘풍량자동’ 모드로 항시 가동하고 있다. 경기도 분당에 위치한 필자의 집에서 표시되는 평상시 미세먼지농도는 10ug 정도로 양호하게 표시되고 있다.

261745 기사의 0번째 이미지
▶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공기청정기에서 8m정도 떨어진 곳에 있는 주방 가스레인지에서 고기나 생선을 굽거나 하면 후드팬을 켜고 주방 창문을 열어놓은 상태에서도 공기청정기의 미세먼지 표시 수치가 100배 이상 상승해 조리를 멈춘 후에도 약 한시간 가량 최고풍량으로 작동된다.

센서가 너무 민감하거나 잘못되어서일까? 그렇지 않다고 보인다. 실제로 실내의 공기질은 집밖의 미세먼지 보다는 실내에서 생성되는 오염물질에 훨씬 더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총평>

삼성 블루스카이7000 공기청정기는 2017년 상반기 현재 66㎡(20평)대 이상의 공간에 적합한 공기청정기 중 가장 저렴한 가격이면서도 충실한 미세먼지 제거능력을 갖추고 있다. 국산 경쟁제품에 비해서는 20% 정도 저렴하며 외산 동급 모델에 비해서는 50% 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가격대비 성능이 뛰어나며 제품의 만듦새와 신뢰성도 높아 일반적인 아파트의 거실용 공기청정기로서 가장 추천할만한 제품이다.

[이준노 카닥 대표이사]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